대웅전(大雄殿)이라 칭하며 사찰의 제일 중심건물입니다.
'대웅'이란 부처님을 가리키는 말로써 진리를 깨달아 가장 크고 위대하신 법력으로 세상을 밝힌 위대한 영웅을 모신 전각이라 하여 대웅전이라고 합니다.
대웅전 안의 불상 뒤에는 석가여래가 영취산에서 제자들에게 《법화경》을 설법하는 모습을 묘사한 영산회상도와 삼존여래탱화를 걸고, 좌에는 신중탱화와 모셔놓았습니다.
약사전은 약사여래불을 모시는 전각입니다.
약사불은 대의왕(大醫王 )이라하며, 동방 정유리세계(淨瑠璃世界)의 거주하시는 부처님으로 모든 중생의 질병을 치료하고 재화를 소멸시키며, 원만행을 닦게하여 무상보리의 깨달음을 증득하게 하는 부처님이십니다.
몸과 마음의 괴로움 녹이는 원력으로 약사여래부처님을 2010년 10월 17일 모셨습니다. 자비도량참법기도의 원력으로 약사여래부처님을 봉안하고 윤장대를 함께 봉안하였습니다. 윤장대는 부처님의 팔만 사천 법문을 모셔놓는 지혜가 가득한 공덕의 창고입니다. 경전을 독송하지 못하는 불자들에게 윤장대를 돌림으로서, 경전을 읽은 것과 같은 공덕을 쌓게 하여 주는 깊은 뜻으로 모셔졌습니다. 보혜사 도량은 약사여래부처님의 가피가 충만합니다.
삼성각은 칠성님과 나반존자님, 산신님을 모셔 놓은 전각입니다. 보혜사에서는 불자님들의 신앙생활을 위하여 2009년 5월 31일에 삼성각을 완공하여 세분의 성인을 모시고 점안법회를 장엄히 봉행하였습니다. 돌 하나에도 기와 한 장에도 보혜사 전국 불자님들의 정성이 묻어나는 삼성각은 세 분의 가피가 충만한 전각입니다.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민속신앙과 함께 불법의 조화로 국가의 안녕과 민족의 화합은 물론이거니와 모든 불자님들의 행복을 기원하는데 삼성각 전각을 이룩한 뜻이 깃들어 있습니다.
치성광여래와 북두칠성존은 지혜와 신통이 불가사의하여 모든 일체중생의 마음을 다 알고 능히 여러 가지 방편력으로 여러 생명들의 한량없는 괴로움을 소멸하여 주시며, 천상에서 밝은 빛을 항상 비추며 인간에게 수명과 복과 덕을 응수하여 주십니다.
*칠원성군님께 기도하면 수명장수 복덕구족, 병고쾌차 건강발원, 가정화목, 부부화합, 인연해탈, 좋은 인연 결혼성취, 관재구설 삼재팔난 소멸기도의 가피가 있습니다.
"천태산상에서 혼자 선정을 닦으시는 나반존자님께 귀의합니다.삼명을 이미 증득하시고 이리(利理)가 원만하신 나반존자님께 귀의합니다.응당 복전을 이루시고 용화미륵을 기다리시는 나반존자님께 귀의합니다."
나반존자님은 현재는 선정에 머물며 한량없는 공양에 감응하시고 정성을 다해 공양을 기도와 공양을 올리면 복과 덕이 증장하는 가피가 있습니다.
* 나반존자님 기도는 각종 고시와 입시 수험생, 유학원만성취, 지혜성취를 위해서 정성을 모으는 공양을 올리시어 기도하십니다.
"덕이 높고 수승하시며 성품은 모두가 고요한 산왕대신께 귀의합니다.이 산에서 항상 머물러 계시는 큰 성인인 산왕대신께 귀의합니다.시방법계에 지극히 신령스럽고 지극히 성스러운 산왕대신께 귀의합니다. "
불교에서의 산신님은 중생을 제도하기 위하여 방편으로 나투신 성자(聖者)입니다. 산신기도를 올리면 용맹으로 신심을 다지고, 신령스러운 지혜를 갖추고, 덕성스러움으로 교화할 수 있는 힘으로 모든 사람들에게 공덕을 회향하는 것입니다.
*산신기도는 사업성취, 재판승소성취, 승진성취, 상업성취, 매매발원, 생남발원, 수험성취발원, 소원성취를 위해서 정성을 모으는 공양을 올리시어 기도합니다.
부처님의 경전과 자비도량 참법, 다라니 등을 사경하여 봉안하는 곳으로 다겁생에 지은 일체죄업이 모두 소멸하여 대 신심과 보리심을 발하여 위없는 성불의 대도를 열어가게 하시며, 미래세가 다하도록 사경공덕으로 무량중생의 등불이 되기를 발원하는 염원이 담겨 있는 곳입니다.
정성을 다해 한 자 한 자 사경한 노트를 세세생생 성불 할 수 있는 소중한 인연이 되도록, 매년 자비도량참법 특별기도 및 십지보살행 서원법회에 사경노트를 함께 봉안합니다.
불교에서는 부엌을 <정재소(淨齋所)>라고 하며 청결하게 공양하는 장소라는 뜻이다. 대중들의 건강과 정진이 순일하기를 축원하며 정성을 다하여 대중의 공양구를 장만하여 성불의 길에 도움이 되도록 정성껏 공양을 준비하는 곳입니다.
후원에는 조왕님이 모셔져 있는데 조왕(謂王)님은 부엌의 어른이라는 뜻이며, 가족의 건강과 생명을 지켜 주시고, 복과 덕을 관장하는 호법선신(神)입니다.
'너와 나의 집'이란 뜻을 가지고 있는 너와당은 불자님들의 신행활동에 편리함을 더해드리고자 간단한 불교용품을 구입하실 수 있는 공간입니다.
너와당 수익금으로 부처님 전에 공양 올리며 순수 이타행을 실천하는 곳입니다.
우편번호 25117 ) 강원도 홍천군 홍천읍 높은터로134번길 95
전화 : 033-435-0138 | 팩스 : 033-435-0382
이메일 : bohyesa0138@hanmail.net
Copyright ⓒ 보혜사 All rights reserved.
기도비 입금계좌 안내
예금주: 사단법인 대한불교조계종 보혜사 | 문의 : 보혜사 종무소
농협 351-0076-9363-13
국민은행 313501-04-139782
신한은행 100-026-489489